새소식

etc

Notion(노션)이 뭐에요??? 가입 부터 설치 활용법까지

  • -

친구가 노션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저도 써보기로 했어요

이런거 하나하나 시도해보는거 좋아하거든요 ㅎㅎ

안 그래도 알고리즘 문제 푼거 정리하고 싶던 참이었는데

친구꺼 보니까 종류별로 정리하고 빠르게 참고할 수 있어서 딱일 것 같더라구요!!

 

노션?????

노션이 뭐냐구요?? 생산성 앱 중에서 아주 유명한 앱 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메모 앱이에요

하지만 마크다운 지원, db, 링크, 테이블, 일정관리 모두 됩니다!!

페이지 기반으로 작동하는 메모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발자들에게도 되게 핫하고

개발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 회사원이나 대학원생 들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https://www.notion.so/desktop

 

Notion –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r notes, tasks, wikis, and databases.

A new tool that blends your everyday work apps into one. It's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 and your team

www.notion.so

노션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작 환경에 맞는 notion APP을 우선 설치합니다

그리고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해줍시다!!

 

회원가입을 진행합시다

google 계정으로도 가능하고

학교 계정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요즘 더 핫해지게 된게 노션이 무료로 풀렸습니다!!

원래도 무료로 쓸 수 있긴 했는데 제한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무료로 다음 등급(?)의 용량까지 쓸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무료로도 충분히 널널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학교 계정으로 하게 되면 더욱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메일로 들어가서 회원 가입을 완료해줍시다!!

 

이름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컨티뉴

 

그리고 저는 우선 혼자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For myself로 합시다

team으로 하면 뭐가 다른건지는 모르겠네요 (유료를 써야하나??)

 

그리고 설치한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앱을 설치하지 않고 웹으로 접속해도 가능합니다)

왼쪽에 보면 기본으로 만들어져 있는 여러 페이지들이 있어요

페이지들을 하나씩 눌러보면서 오.. 이런 것도 가능하구나!! 하고 보면 좋더라구요

 

Getting Started 페이지를 보면 기본적인 내용들이 나와있어요

'/'을 이용해서 page에 여러 타입의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고

페이지 안에 페이지를 또 넣을 수 있어요

그리고 기본으로 제공하는 템플릿도 많이 있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SvlWS5XcwaSzIcbuJ-Ysg

 

Notion

Notion is an all-in-one workspace for your notes, tasks, wikis, and databases. You know that feeling of calm and clarity that comes from having everything or...

www.youtube.com

그리고 노션 공식 유튜브도 있더라구요

영어긴 하지만 따라하기 쉽게 설명해줘서 처음에 영상들도 많이 봤어요

 

노션 간단히 활용하기

저도 아직 사용한지 얼마 안되서 잘 모르지만 저는 이렇게 쓰고있다!!! 를 공유합니다

 

우선 제가 처음에 사용한 것은 알고리즘 풀이 정리 및 분류에요

우선 저는 주로 백준과 프로그래머스를 풀어서 두 개의 페이지를 따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백준 페이지를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저는 이름, 알고리즘 유형, 난이도, 푼 날짜 등을 여기에 정리해두었어요

저런 속성들을 제 입맛대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는게 너무 좋아요

위의 Properties에서 속성을 만들어서 추가할 수 있답니다

 

 위 처럼 VIew를 바꿔서 다른 형식으로도 볼 수 있어요

왼쪽은 Board View로 본 것이고

오른쪽은 Calendare View로 본거에요 알고리즘을 한 창 쉰게 눈에 띄네요...ㅠㅠ 

(현타오고 요즘 많이 지쳐서 풀지 못한 저를 돌아보는 계기..)

 

 

그리고 요즘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팀원들과 page를 공유하여 프로젝트 정리 앱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이렇게 하면 팀원들 모두 쉽게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아요

위 두 가지 모두 수 많은 활용법 중 하나 일 뿐입니다

이 외에도 알고리즘 스터디에도 많이 활용하는 것 같았어요

코드 하이라이팅도 되고 코드리뷰도 쉽게할 수 있기 때문이죠

 

노션 참고 영상

그래도 아직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아직도 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유튜브를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갠적으로 좋아하는 유튜버...

https://www.youtube.com/watch?v=Dl8-V_B9P4k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