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리눅스(Linux)

[Ubuntu] 리눅스 minicom 설치 및 사용법, usb 시리얼 접속

  • -

안녕하세요 호호만두에요

오늘은 우분투, 리눅스 환경에서

minicom을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minicom은 임베디드시스템에서 usb 시리얼 통신을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유틸리티에요

 

임베디드 장비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 장비에서 볼 수 없으니까

이렇게 시리얼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게 minicom이 하는 일이랍니다!!

 


리눅스 minicom 설치 방법


터미널을 열어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서 minicom을 설치할 수 있어요

sudo apt-get install minicom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다면 이제는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요

 


minicom 사용방법


minic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포트와 연결이 되어있는지

즉 어떤 USB 포트를 쓰고 있는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어떤 USB 포트를 사용중인기 확인하기 위해서

dmesg를 입력해주면 위처럼 엄청나게 많은 로그들이 나오게됩니다. 일일이 확인해서 찾으려면 힘들겠죠??

grep 명령어를 같이 써서 찾아줍시다. USB 포트의 이름이 tty로 시작하기 때문에 tty를 찾아주었어요

그러니까 위처럼 4줄이 나왔네요

맨 마지막줄을 보니까 ttyUSB0 포트를 사용하고 있네요

 

포트 확인도 끝났으니 이제 minicom을 실행 해줍시다

위 처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귀찮으시다면 아래 코드를 복사해주세요

sudo minicom -s

s인자를 쓰게 되면 바로 configuration모드로 진입이 되요

minicom은 반드시 super user권한으로 실행해야하기 때문에 sudo를 붙여줍시다

 

minicom을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저희가 우선 해야할 것은 Serial Port Setup

방향키를 통해 아래로 움직여줍시다

 

이렇게 Serial port setup으로 이동!! 그리고 엔터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바뀐 화면을 볼 수 있어요

뭔가 윈도우에서 BIOS 셋팅 해주는 화면이랑 비슷한 느낌이네요

여기서 저희가 수정해야 할 부분은 Serial DeviceHardware Flow Control 이렇게 두 부분이에요

왼쪽에 보면 A부터 G까지 인덱스가 써있는데요 각 알파벳을 누르면 각 항목을 편집할 수 있게 이동되요

 

A를 눌러주었더니 커서가 Serial Device 쪽으로 이동했어요

아까 확인했던 포트로 바꿔줍시다

/dev/ttyUSB0 을 입력해주면 되요!!

 

이렇게 바꿔주었어요. 간단하죠?? 이러면 이제 임베디드 보드의 로그를 리눅스에서 볼 수 있어요

 

그러고 엔터를 통해서 이동후 이번에는 F 목록으로 이동해서 No로 바꿔줍시다

이거는 필수는 아니에요. 이것까진 정확히 몰라서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를것 같아요

 

그리고 esc를 통해 뒤로 이동하게 되면 아까 처음의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이제 지금까지한 포트 설정들을 저장하면 끝이에요

저는 이 설정을 계속해서 디폴트로 쓰기 위해서 Save setup as dfl을 통해 저장해주었어요 (dfl == default)

이렇게하면 minicom을 실행했을떄 위에서 설정한 값으로 실행이 되요

 

설정을 여러개 저장해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Save setup as..를 통해서 이름을 지정해줄 수 있어요

이름을 지정한 경우 minicom 실행시 이름을 파라미터로 넣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minicom의 설치가 끝나고 시리얼 포트 설정까지 마쳤어요

간단하죠???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꾸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