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자격증

46회 sqld 시험 후기 및 1주일 컷 합격 후기(전공자)

  • -

딱 일주일 공부했는데 (일부러 일주일만 잡은건 아님...)
어떻게 공부했는지 등 공유 드립니다!!

진짜 별거 없음...

 

시험후기

우선 시간은 넉넉했습니다

다 풀고 1번 다시 풀었고

따로 마킹 할 시간까지 충분했습니다

 

다만 1과목 문제 딱 푸는데... 어머 왜캐 헷갈리지 ㅋㅋㅋㅋㅋㅋㅋ

1과목을 대충 봤었거든요. 다들 비슷한지 1과목 과락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고 저도 그랬는데

뭐지... 점수가 생각보다 너무 잘나와서 당황한 과목

카페에서 답 공유하는 거 봤을때는 간신히 과락 넘긴 느낌이었는데

제가 푼 답이 거의 다 맞았던거임 ㅋㅋㅋㅋㅋㅋ (자신을 믿으세요)

 

2과목은 오히려 맘 편히 풀었습니다

기출보다 좀 쉬운 느낌 (어려운건 어려움. 계층형 같은거)

딱 예상한 만큼 틀린 것 같습니다

 

공부 기간

시험 접수도 애초에 휴가 중에 접수한거였고
sqld 시험 준비 기간도 휴가와 겹치고 어쩌다보니 까먹고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다 보니 일주일 밖에 안 남았고 일주일이라도 해야겠다... 하고 일주일 달렸습니다
5일은 2시간 정도, 하루는 6시간?? 하루는 12시간 빡공 달렸습니다

 

전공자

저는 전공자로 DB 수업을 한 번 들었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개념 정도는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정처기도 딴 상태.
전공자라 해봤자 수업때 도메인 하나 잡아서 테이블 10개 정도 되는 스키마 간단히 잡아본 정도...?
거기에 저는 실무에서 Oracle을 사용하지도 않고 DDL은 잘 사용하지 않으니 낯설기도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 전공자는 넉넉히 2주, 비전공자는 넉넉히 1달 (하루 1-2시간 공부 기준) 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 방법

공부는 그냥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요약 블로그 참고해서 2회독만 했습니다
그리고 기출 3개 정도만 딱 풀고 시험보러 갔습니다
그 유명한 책은 따로 사지 않았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기출들에 잘못된 답들이 몇 가지 있으니 유의하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기출

네이버 Cafe :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 Study Room

http://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위 카페에서 복원된 기출입니다!!

어느 느낌으로 나오는지 보고 공부 방향 잡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SQLD_예상문제(기출21회참고).pdf
0.73MB
SQLD_예상문제해답(기출21회참고).pdf
0.71MB
SQLD_기출문제집(30회)_ver1.0.pdf
0.65MB
30회기출답안.pdf
0.08MB
SQLD_34_기출문제.pdf
1.58MB
34회 답안.pdf
0.07MB
SQLD_기출단답형_Ver1.0.pdf
0.60MB
SQLD_단답형해답_Ver1.0.pdf
0.32MB

 

추가로 아래 사이트의 요약본 1회독 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liberty264/220567987579

 

SQLD 요약 정리

각 단원명을 클릭하시면 요약정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link 연결) 과목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제 1장 ...

blog.naver.com

 

추가로 아래 요약본 2회독 하였습니다 (총 3회독)

https://cafe.naver.com/sqlpd/7810

 

SQLD 요점정리 공유합니다

제가 공부할려고 한글 파일로 만들었는데저는 어려워서 붙을지도 의문입니다ㅜㅜ여러분에게라도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12월 1일 시험보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가져가실 때 ...

cafe.naver.com

 

합격기준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과락 기준이며 총 2과목 존재) 입니다

총 100점 만점으로 50문제 이며

문제당 2점이며 단답형 문제도 있습니다

 

합격후기

최근 46회 sql 개발자(sqld) 시험을 봤습니다. 최근이라 하지만 저번달에 시험을 봤습니다
8월 초인가 중순 쯤 시험을 신청했고 8월 말에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리고 한 달 뒤 발표가 나는데 그 전주에 점수가 미리 공개가 됩니다
솔직히 1과목 과락을 걱정했었는데 넉넉하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올해 자격증 하나 클리어 했네요 ㅎㅎㅎㅎ

 

sqld 합격 팁

합격 팁이랄게 없긴 하지만 1과목은 우선 기본 개념적인 내용으로

정처기 느낌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얼마 안되기 때문에 잘못하면 과락의 길을 걸으실 수도 있으니...

1과목은 확실히 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과목은 실제 sql을 가지고 문제가 나옵니다

DML, DDL 등 모든 구문들에 대해서 인지할 필요가 있고 대부분 풀만 합니다

하지만 계층형 질의, 최적화 관련 문제 등 평소 보기 힘든 내용들도 나오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면 그 부분에 시간을 더 쓰지 마시고(봐도 모르겠는 것들이 있음)

확실하면서 암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구문들을 확실하게 외우는게 더 좋습니다!!

 

그러면 모두 합격하세여~~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