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 파이에 라즈비안(raspbian) 설치하는 초간단 방법

  • -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라즈베리 파이

2. sd 카드(최소 8기가 이상, 16기가 권장)

3. sd카드 리더기

4. hdmi 모니터 or LCD 모니터

5. 마우스(touch 모니터의 경우 없어도 됨)

 

라즈비안을 설치하는데까지는 노트북이나 PC만 있으면 됩니다

SSH나 VNC 설정을 하거나 라즈베리파이를 직접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니터와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없이도 하는 방법이 있지만 해본 결과 어떻게든 구해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위의 준비물이 모두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https://www.raspberrypi.org 

 

Teach, Learn, and Make with Raspberry Pi – Raspberry Pi

Learn at home To help keep young people occupied, entertained, and learning at home, we offer free resources for everyone anywhere in the world. Join us!

www.raspberrypi.org

위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차례차례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걱정마세요!!

 

RaspberryPi Imager 설치

위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Raspberry Pi Imager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다른 flash 해주는 tool들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Etcher 같은)

그럴 필요 없이 이거 하나면 os 다운부터 flash 까지 모두 한 번에 가능합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중이니 for Windows를 받습니다

 

exe파일을 받았다면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시다

Install 누르고 잠깐 기다리면 금방 설치가 됩니다

Qt어쩌구 다운 되는거 보니 Qt로 만든 프로그램인가봐요

 

라즈비안 이미지 선택하기

위에서 먼저 Operating System의 CHOOSE OS 버튼을 눌러줍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설치할 수 있는 여러가지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sd 카드 포맷도 되네요

현재 최신 버전은 2020년 5월 27일에 새로 나온 버전이네요

저는 Full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 Raspberry Pi OS(other)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2가지가 나옵니다

둘 중에서 Lite가 아닌 Full 버전을 다운 받아 줍니다

 

SD 카드 선택하기

이제 원하는 OS 선택이 끝났습니다

이제 flash할 sd card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누르기전에 sd카드리더기에 sd카드를 꽂고 리더기를 컴퓨터에 꽂습니다

그리고 위에 파란쪽의 CHOOSE를 눌러줍니다

 

sd카드가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저는 16기가 sd 카드를 이용해서 위와 같이 잘 잡혔네요

여러개라면 원하는 sd 카드를 눌러줍니다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그냥 WRITE 버튼만 눌러주면 이제 Raspberry Pi Imager가 알아서 flash를 해줍니다

 

시간이 꽤 오래걸립니다

Full 버전이라 용량도 커서 30분은 넘게 걸렸어요( 더 걸렸을 수도 )

설치하는데 넉넉히 한 시간 잡고 설치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떠있습니다

이제 창을 닫고 잘 구워진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꽂아서 부팅하면 됩니다 오예~~

 

sd카드 라즈베리파이에 꽂고 부팅

위와 같은 방향으로 구운 sd 카드를 꽂으면 됩니다

꽂고 전원을 연결합니다 ( 참고로 저는 라즈베리파이4b를 이용하였습니다 )

 

저는 위와 같이 7인치 터치 LCD를 연결하였습니다

LCD 연결시 5V와 GND를 잘 연결하고

케이블은 파란색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꽂아야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설치 완료!!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쉽죠???

 

기본 설정창입니다

기본 설정 까지만 해봅시다!!

위에서 나라 설정은 저는 건드리지 않았습니다(안 바꾸는게 좋음, 바꾸면 wifi가 안될 수도)

저는 Use US Keyboard만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나옵니다

원하시는 비밀번호로 바꾸면 됩니다. 까먹으면 또 귀찮아지니 쉽게쉽게 갑시다~~

 

다음은 Screen 설정인데 저는 문제 없으므로 그냥 Next

그리고 wifi를 선택하고 비밀번호가 있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wifi가 잡힙니다

 

이제 오른쪽 위에 wifi가 잡혀있죠??

물론 키보드 마우스가 없을때 wifi를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제일 편하죠 ㅎㅎㅎ

그 다음 update를 하라고 나오는데

진짜 오래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안했습니다)

다음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재시작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재시작을 눌러줍시다!!

 

다양한 설정

sudo raspi-config

커맨드 창에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설정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비밀번호 변경, 네트워크 설정, interface 설정(i2c, vnc, camera, ssh 등)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파일 시스템을 확장하겠습니다

그래야 sd card의 모든 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번의 Advanced Options를 클릭합니다(라즈비안 버전에 따라 번호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위에 있는 Expand Filesystem에 커서를 두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설명대로 sdcard의 모든 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파티션이 재조정 되었다며 reboot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esc를 눌러서 나가보면 뭔가 촤라락 써있네요

이제 여기서 마지막으로 재부팅을 합시다

sudo reboot 명령어를 입력하면 재부팅이 됩니다!!

 

vim 에디터 설치

sudo apt-get install vim -y

재부팅 후 ctrl + alt + t를 누르면 터미널이 나옵니다

터미널 띄우는 단축키니 외워두면 편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라즈비안 설치만 10번은 한 것 같은데 제일 먼저하는 것은

vim 설치 입니다. 위와 같은 명령어로 vim을 설치합니다

vim이 있으니 이제 어떤 파일이든 슈슉 바꿔서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라즈베리 파이에 라즈비안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간단하죠?? 아닌가....

저는 다운 받는데 오래걸려서 그렇지 다 하는데 1시간도 안걸렸습니다

화이팅입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