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SSAFY의 기자단. SSAFYcial 3기 박지호 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이야기는 SSAFY의 임베디드 반 입니다!! 임베디드반에 대한 FAQ들을 모아봤습니다. 제가 실제로 SSAFY(싸피)에 지원하기전에 궁금했던 내용들, 그 중에서도 임베디드 반 에 대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위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자바 반과 임베디드 반 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준비했습니다 어느 반으로 갈지 고민이시라면 제가 바로 정해드릴게요 ㅎㅎ
라즈베리 파이 3 B+
자바
자바 반임베디드반의 공통점
우선 두 반의 공통점은 전공자반이에요 SSAFY는 크게 전공자 반과 비전공자 반으로 나뉘고 전공자반은 또 자바 반과 임베디드 반으로 나뉜답니다. 1기때는 임베디드 반이 없었고 2기때 부터 생긴 반이랍니다. 이는 지금 >서울에만 있고 타 지역에는 없습니다. 즉 임베디드 반에 꼭 오고 싶다면 서울 역삼 캠퍼스로 오셔야되요!! 실제 저희 반에 저 밑 경상도에서 오신분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점이 다를까요???
주요 사용 언어
우선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자바반은 말그대로 자바의 기본부터 배운다고 합니다. 제 친구가 자바반에 있어서 간단히 물어봤는데요. 한 달이 조금 넘은 지금 자바 문법들에 대해서 진도를 계속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중간에 알고리즘 시험도 있어서 알고리즘 수업과 병행해서 나가고 있어요 그러면 임베디드 반은요?? 임베디드 반은 주로 C/C++을 이용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임베디드에 들어가는 시스템은 메모리가 제한적이고 빨라야 하기 때문에 가벼운 c로 많이 짠답니다. C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C언어 알러지가 있다면 무조건 자바반으로 가시는게 신상에..ㅎㅎ (tmi : 하지만 저는 주 언어가 자바이지만 임베디드 반에 왔습니다. os 공부나 컴파일러 작성시 C언어 이용)
개발 환경
윈도우 10
리눅스 커널의 마스코트 Tux
우선 두 반 모두 개발환경이 좀 다릅니다.
자바반은 윈도우 환경
임베디드 반은 리눅스 환경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리눅스 환경을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고 vim 같은 에디터를 사용할 줄 모른다면
임베디드 반에서 수업을 좇아가기 수업을 좇아가기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 물론 저희 반에 리눅스 안 해본 사람도 1-2명 있었던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가면 주로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다고 해요
기본 리눅스 명령어들을 알고 라즈베리 파이를 다뤄봤으면 임베디드 반에 올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라즈베리 파이를 많이 다루어 봤고 재미있었기에 임베디드 반에 지원했습니다!
수업 커리큘럼
커리큘럼을 보면 우선 크게 1학기와 2학기로 나뉩니다. 1학기 때는 이론수업을 주로 진행하고 2학기에는 프로젝트를 위주로 진행 한다고 합니다. SSAFY 임베디드 반은 2기랑 3기가 커리큘럼이 좀 다른데요. 3기는 알고리즘 수업과 웹을 3월 초까지 병행 그 뒤 Django와 mysql 연동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web 관련 수업이 끝난 뒤 본격적인 리눅스 수업을 진행합니다. 리눅스 shell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iot 관련 수업 등 많은 것을 배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웹을 별로 안 좋아해서 임베디드에 왔다고도 볼 수 있어요. 얼른 리눅스에 대해 배우고 싶네요. 3월이 왔으면!!
Q: 리눅스를 몰라도 가능할까요??
A: 힘들수도..?
아직 리눅스 수업을 본격적으로 들어가지 않아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그 동안의 강사님들의 말씀들을 들어보면 쉽지 않을 수 있다 합니다 윈도우와도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적응하기 쉽지 않아서 때문일 것 같아요 정말 임베디드 반에 오고 싶으시다면 최소 라즈베리 파이는 한 번쯤 다뤄본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저의 개인적인 견해
Q: 신청만 하면 들어갈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기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번에는 정원이 넘쳐서 임베디드반을 신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120-130명 정도 임베디드반에 지원했고 50명 정도의 인원으로 추려서 2반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험에서 떨어지면 자바반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Q: 어떤 사람들이 들어가면 좋을까요??
A: 리눅스 원츄. C 러브
우선 리눅스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어느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것을 배울 때 더 빨리 배울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해본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못합니다… rpi 조금 만져보고 Device driver 한번 만들어본정도??
그런데 이게 한 번 해본사람과 한 번도 안해본 사람의 습득 속도 차이가 다를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지 마세요 ㅎㅎㅎㅎ) 추후에 리눅스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그때는 좀 더 객관적인 내용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인원이 얼마나 되나요?
A: 약 50명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2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반에 약 25명 정도 있습니다. 자바 반의 인원이 훨씬 많습니다.
Q: 관련해서 무엇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A: 다양한 내용들
일단 기본적으로 리눅스를 경험해보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OS와 컴퓨터 구조를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고 강사님이 얘기해주셨습니다. 제 생각에도 OS는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 deadlock이나 세마포어에 대해서 처음 들어봤다?? 하면 얼른 공부하심이..
지금까지 제가 임베디드 반을 지원하기 전에 궁금했던 점들이나 수업을 들으면서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다뤄봤습니다. SSAFY나 임베디드반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들이 추가로 있다면 밑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