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SSAFYcial

2학기 첫 프로젝트를 끝내는 소감

  • -

이번에 7주짜리 2학기 첫 공통 프로젝트가 끝났습니다~~~

19년도에 큰 프로젝트를 학교에서 진행했다가

1년만에 진행한 큰 프로젝트였어요 그래서 쉽지 않았고 힘들었어요 ㅠㅠㅠ

우선 공통 프로젝트는 3개의 트랙이 있고 그중에서 골라서 진행하게 돼요

하나는 IOT가 포함되어있고 나머지는 그냥 웹 프로젝트에요!

저는 라즈베리파이는 거의 통달해서 그냥 웹 프로젝트로 진행했어요

 

7주간의 생애 첫 웹 프로젝트

제가 프로젝트는 정말 많이 해봤지만 웹 프로젝트는 처음이었어요

학부 때 웹도 배우지 않았고 혼자 vue.js 조금 공부해본게 다였어요

그래서 걱정이 좀 많았죠

저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플젝은 많이 해봐서 이번에 웹을 경험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다섯 명이서 팀을 짜서 진행했어요

 

스프링 + Vue.js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고 프로님에게 컨펌을 받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저희 조 모두 긴 기간동안 웹 프로젝트를 해보지는 않은 것 같았어요

프론트2 + 백엔드2 + 데이터로 나누어서 진행하게 되었어요

자바반은 spring을 배워서 백은 spring,

비전공자반은 vue.js를 배워서 이렇게 결정하게 되었어요( 반 끼리, 남녀 모두 섞어야 함)

저는 둘 다 잘은 못하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 분석과 서버 구성 및 관리(docker, mysql, Jenkins))를 맡았어요

이번에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것이 모두 처음이어서 쉽지 않았고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어요

IOT를 했으면 쉬웠겠지만 모두 처음 경험해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매주 미팅도 있고 매주는 아니지만 발표도 있어요

그리고 팀원 평가 및 다른 팀 평가도 있습니다. (무임 승차는 안되요!!!)

그래서 더욱 모두 열심히 하는 것 같아요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데 시간을 꽤 많이 빼앗기고 취업해서 한 분이 나가시면서

생각했던 거의 80% 정도 밖에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았어요

열심히 하면 저처럼 베스트 멤버 상도 받을 수 있어요ㅎㅎㅎ

무슨 기준으로 주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쩌다 보니 받았네요

주 마다 열심히하면 이렇게 매주 베스트 멤버 1명, 베스트 팀 1팀 씩 뽑아요

뽑히면 마일리지를 줍니다(속닥속닥)

 

프로젝트를 마치는 간단한 소감

어찌저찌 밤새고 해서 프로젝트 마무리는 지었습니다. 발표도 잘했고 어떻게 UCC도 완성해서 냈어요

시간을 잘 못알아서 못 낼뻔 했지만요…. 다들 마감 시간 확인 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팀장을 맡아서 했는데 신경쓸게 많아서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도 배우고 좋았습니다

조원들도 모두 잘 따라와주었고 재밌었습니다

다만 아쉬운거는 7주라는 시간이 되게 짧았어요

7-8주 정도로 2학기 동안 프로젝트를 3개를 진행하게 되는데

좀 더 길게 해서 2주 정도 진행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리고 하면서 느낀게 뭘 맡아서 얼마나 열심히 하냐가 중요한 것 같았어요

Docker를 처음 써보면서도 많이 공부했고, 데이터 분석 쪽도 하면서 NLP 쪽도 좀 공부하게 되었고

Jenkins를 이용한 CI/CD, Jira 이슈 관리, JWT도 구현하면서 Spring, vue.js도 다뤄보면서

정말 많이 배웠네요

다음 프로젝트에는 이번 경험을 통해 더욱 수월할 것 같네요

다음 프로젝트는 AI 관련 프로젝트를 할까 생각중인데 얼른 하고 싶네요

프로님이나 코치님도 모르는 것에 대해서 잘 도와주시고 재밌었습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